메뉴 닫기

[MacOS]맥북프로 TB16 연결하기 with thunderbolt3unblocker

맥북에서 TB16사용하기

이전에 DELL Precision을 사용하면서 독의 필요성을 느껴서 TB16을 구매하였다.

HDMI, Lan, USB, DP, usb-c 등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포트인데, 최근 맥북을 구매하고 나서는 맥북에서 이 썬더볼트 독을 가지고 사용하려고 했는데,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구글에 좀 찾아보니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이 몇가지 있었다.

대표적으로 Thunderbolt3Unblocker 라는게 있는데, 구글에 검색하면 바로 찾아볼 수 있다. 여기 링크가 있다. rgov/Thunderbolt3Unblocker: Enable unsupported Thunderbolt 3 peripherals on macOS (github.com)

사용방법

1.깃허브에 접속해서 레포(repository)를 다운받는다.

초록색 코드 버튼을 누르고 Download Zip으로 받는다.

2. 압축을 푼다.

3. Xcode에서 프로젝트를 빌드한다. 빌드하기전에 터미널을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git submodule update --init --recursive
brew install cmake

4. 빌드하면 어딘가에 Thunderbolt3Unblocker.kext 라는 파일이 생성된다.

5. 맥북을 종료하고 복구모드로 진입한다. 복구모드에서 터미널 유틸리티를 열어서
csrutil disable 입력한다.

6. 재부팅한후에 Thunderbolt3Unblocker.kext 가 위치한 폴더를 찾는다.
내 경우에는 /Library/Extensions/ 에 있어서 터미널을 열고 cd /Library/Extensions/ 이렇게 이동했다.

7. Thunderbolt3Unblocker.kext 가 있는 위치에서 terminal에서 명령어를 실행시킨다. (아무데서나 실행시키면 당연히 실행되지 않는다.)

sudo chown -R root:wheel Thunderbolt3Unblocker.kext
sudo kextload Thunderbolt3Unblocker.kext

8. 종료하고 복구모드로 부팅한다.

9. 복구모드에서 터미널 유틸리티를 열어서
csrutil enable --without kext
라고 입력한다.

10. 재부팅하고 사용한다.

문제점: 독이 연결된 상태에서 부팅시 usb나 기계들이 연결되지 않는다.
또 독의 펌웨어 업데이트(윈도우에서만 가능)을 하지 않으면 외장 모니터가 나오지 않는다.
dp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 독이 연결된 상태에서 부팅시 화면이 바로 들어온다. 하지만 케이블을 다시 연결하면 더이상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독을 초기화 시켜줘야 하는데 독의 전원을 뽑고 30초동안 전원 버튼을 눌러줘야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