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 오인페로 MIDI 출력: MIDI Out 활성화 시키기(feat. 설명서)

저번에 주문한 미디 키보드 좌측 패드가 작동하지 않아서 제품을 교환했었다.
중간에 설이 끼어있어서 2주동안 묵혀놨다가 저번주에 교환을 받았다.
공부하느라 바빠서 키보드를 써볼 시간도없이 지내다가, 연휴에 시간이 나서 각종 설정을 하면서 두드려 보았다.

대충 사진 찍어보았다.

49키가 피아노를 칠때는 조금 아쉽지만, 책상이 좁은 관계로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
피아노를 자주 치는 분이면 최소 61키를 권장한다. 61키도 적긴하다.

어쨋든 위 사진의 왼쪽을 보면 스칼렛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보인다.
분명 오디오인터페이스에 MIDI IN, OUT이 있고, 키보드에도 MIDI IN OUT이 있는데, 직접 USB를 노트북에 연결하지 않는 이상 소리가 안나는 것이었다.

미디 키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다고 분명 설명서에도 되어있는데… 오디오 인터페이스 설명서에는 분명히 가능하다고 되어있어서 계속 알아보았다.

거의 2시간을 구글 검색을 한 결과, 다른 정보는 없었고, code series의 사용 설명서만 찾을 수 있었다.

Code Series User Guide (bhphotovideo.com)

설명서 내 MIDI OUT에 대한 설명

결국 MIDI OUT에 대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적힌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다.
EDIT 버튼과 MIDI OUT 키를 눌러서 MIDI OUT 기능을 ON 해줘야 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Code 49 블랙의 경우에는 키보드에 특수키가 마스킹이 되어 있지 않다.
결국 홈페이지 화이트 모델 사진에서 힌트를 얻어 EDIT 키와 MIDI OUT 키를 누를 수 있었다.

키보드 가장 좌측 키부터 명령어가 들어있다.

C2가 MIDI OUT 키 였고, EDITOR 버튼과 왼쪽에서 두번째 도 키를 눌러서 MIDI OUT을 활성화 시키자 정상적으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MIDI 입력을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었다.

이거 때문에 몇일 고생했는데, 잘 해결되어서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