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블로그를 GCP-> AWS로 이사했습니다.

기존 구글 클라우드 크레딧이 이제 8천원 정도 남아서, 블로그를 그대로 백업해서 옮겼습니다.
원래는 라즈베리파이로 옮기려고 했는데, 클라우드 서비스 연습도 할겸해서 AWS프리티어를 사용해서 옮겼습니다.

저번처럼 링크가 깨지는 문제와 SSL이 안되는 문제가 또 발생했지만, 저번에 잘 정리해두어서 문제없이 고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를 옮기기 위해서 duplicator 플러그인을 사용했고, 링크는 아파치의 .htaccess 관련 설정 변경, SSL은 WP Encryption을 사용하고 있어서 How to install SSL for WordPress on Apache server – WP Encryption를 참조해서 설정했습니다.

AWS에서 워드프레스를 구성하는 방법들

AWS에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려면 EC2인스턴스에 Database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RDS를 사용하여 EC2 – AWS RDS 로 구성하는 방법, ECS 를 이용하여 컨테이너로 구성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또 EC2 에 단일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면 market place의 워드프레스 이미지를 사용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동화된 문서들도 있어서 그냥 알아서 설치해주는 것도 있는걸로 압니다.
아래 aws 문서를 참고하시면 금방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습서: Amazon Linux 2에서 WordPress 블로그 호스팅 –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제일 간단한 방법은 아마 wordpress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어쨋든 저는 Solution Architect 자격증을 땃는데, 고가용성은 그닥 필요없으니, 속도와 비용을 줄이면서, 관리는 또 편하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직접 구성해봤습니다.

시스템 구성

결론부터 말하자면, EC2+EBS – AWS RDS Mysql 을 이용해서 일단 서버가 돌아가게 만들어 놨고, IAM 설정, Security Group 설정을 했습니다.
추후 Cloud Front, S3에 정적파일들을 저장해서 블로그 로딩속도를 개선해보려고 합니다.
내일은 시스템 구성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EC2와 RDS같은 경우 프리티어를 이용해서 서버를 돌리고 있는데, 프리티어가 종료되면 예약된 인스턴스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예약 인스턴스에는 1년, 3년 예약인스턴스가 있는데, 약 50~60프로 정도 할인을 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프리티어에서 온디맨드로 어느정도 성능의 머신이 필요한 지 확인후에 3년 예약 인스턴스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확인해보니 전체 요금을 일시불로 결제하는 경우가 제일 할인이 크더라고요.

서버를 AWS로 옮겼는데, 기존 GCP 머신에 비해 RAM이 줄어들었지만, SSD를 사용해서인지, 로딩속도가 조금 개선되었습니다.
CDN까지 적용하면 돈은 더 많이 나가겠지만, 좀더 빠르게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