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현재 블로그 서버 구성

AWS로 서버를 옮기고 나서의 블로그 구조를 다이어그램으로 간단하게 그려보았다.

서버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아파치서버와 분리하였고, EBS SSD storage를 사용하였다.
보안그룹을 이용해 EC2 instance에서만 mysql에 접속 가능하고, EC2인스턴스에는 허용된 ip 1개 에서만 ssh 접속이 가능하다.

지금 이 구성은 HA 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프리티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위주로 구성하였다. EBS, RDS, EIP1개 공짜..
지금 구성으로는 가용영역 a 나 c중 둘중 하나만 죽어도, 블로그 접속이 불가능해진다.

고가용성을 위해서라면 다른 가용영역에 추가로 t3.small급의 인스턴스를 추가하고, ELB를 통해서 로드밸런싱을 설정해줘야 한다.
문제는 비용이다.
특별히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잠시 또는 몇시간 정도 접속이 안되더라도 큰 손해는 없기에, 서버를 2대이상 상시 운용하는것은 낭비라고 생각된다.

적다보니 프리티어로 제공되는 EC2 t3.nano와 RDS복제를 이용한다면, 간단하게 고가용성 서버를 구성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이미 t3.small 인스턴스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프리티어 사용량 내에서(월 750시간) DB instance를 임시로 2개정도 복제하고,
EC2. t2.micro 온디맨드 인스턴스를 설정해서 AutoScailing Group에 넣고 메인 서버가 죽으면 복구되는동안 t2.micro를 스케일업하는 방식으로 하면 전환되는 중간 조금 버벅이겠지만, 충분히 끊기지 않고 사용가능 할 듯 하다.

micro 인스턴스의 경우 워드프레스 아파치 서버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에 램이 모자라다. small급 이상 되어야 한다.

있다가 저녁에 한번 시도해봐야겠다.
어짜피 3월달도 얼마 안남아서 프리티어 사용가능 시간도 많이 남았는데, 이럴 때 써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