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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zlab 위즈랩 게임코딩 – 뽁뽁이 키우기 제작기

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요새 오전 오후는 싸피 스타트캠프에 참여하고, 저녁에는 자바 강의를 듣다보니 블로그 접속이 뜸해졌습니다.

오늘은 스타트캠프 기간중 게임 코딩 시간에 만들었던 게임을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위즈랩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게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간단하게 블록코딩과 텍스트 코딩을 할 수 있는데, 저는 텍스트 코딩을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제작하는데 걸린 시간은 총 4시간 입니다.
오전에 강사님과 함께 방탈출 게임과 점프 게임을 만들면서 위즈랩 사용방법과 코딩 방법들을 익혔고,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개별 게임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12부터 1시까지 점심시간이었는데, 밥을 먹고 소파에 앉아서 쉬면서 창틀에 붙어있는 뽁뽁이를 보고, 뽁뽁이를 터트리는 게임을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바로 창에 붙어있는 뽁뽁이의 사진을 찍어서 게임내 이미지로 활용하였습니다.

게임설명

뽁뽁이를 터트리면 코인을 얻고, 얻은 코인으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뽁뽁이를 한개 터트릴 때 얻을 수 있는 코인을 증가시킬 수도 있고, 터진 뽁뽁이가 다시 생기는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뽁뽁이 레벨이 2,4가 되면 스킬이 1개씩 생깁니다.
2레벨에 생기는 스킬은 마우스, 터치를 10초간 따라다니면서 닿는 뽁뽁이를 모두 터트리고
레벨에 생기는 스킬은 화면 전체 뽁뽁이를 터트립니다.
뽁뽁이를 천만개 ! 터트리면 엔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izlab.net/wizapp/231e79fc-883e-5ad2-9a2d-590cfa119b10

코드설명

아래는 핵심 로직인 뽁뽁이 하나에 들어가 있는 코드입니다.
사용자가 클릭했을때 점수를 더하는 plus 시그널을 보내며 소리를 내고 사라집니다.
또한 스킬 사용시에 움직이는 stone_b_a 스프라이트가 오버랩 되었을때도 시그널을 보내고 사라지며, 2번째 스킬로부터 allpop 시그널을 받으면 전부 터지고 일정 시간 후에 재생성 됩니다.

onClick(function(){
sendSignal(“plus”)
playSound(“pop_10”, false)
kill()
wait(global.speed[global.speedlevel])
revive()
})
onOverlap(“stone_b_a”,function(){
sendSignal(“plus”)
playSound(“pop_10”, false)
kill()
wait(global.speed[global.speedlevel])
revive()
})
onSignal(“allpop”,function(){
sendSignal(“plus”)
playSound(“pop_10”, false)
kill()
wait(global.speed[global.speedlevel])
revive()
})

모르는 부분은 API를 참조해가며 만들었습니다. 평소 블록코딩을 많이 해봤던 경험이 있어서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 기능은 그림판에서 사진을 추가할때 미리 사진 비율을 설정해서 올려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저희 반에서 가장 좋아요를 많이 받아서 개발자 3종세트(?)를 받게 되었습니다. 또 그리고 위즈랩 이번주 인기 작품에도 선정되었습니다. 개발자 3종세트를 받게 되면 리뷰 포스트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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